개인 학습장/AUTOCAD(Gstarcad2021)

치수 기입 및 DIMENSION 도면층 관리 그리고 치수 스타일 관리. - 치수 스타일 관리

2017년의 기억 2021. 5. 21. 13:12
반응형

일전에 치수를 작성할때는 dim이란 도면층을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도면층은 색상도,선굵기도 지정해 주지 않은 이유를 3개의 부위로 나뉘어 있다고 했습니다.

이 부분을 보면, 저같은경우, 치수선은 외형선보다 짙은색이나 굵기가 아니며, 치수보조선은 치수선보다 옅은색이며,얇은 선굵기를 가집니다.

이유는 선의 구분이 잘되어 잘 보여 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화면은 dim도면층으로 그냥 치수를 뽑은것입니다. 외형선과 같은색으로 알아볼수는 있지만, 먼가 불편합니다.

이제 이 치수선들과 문자에 스타일을 주겠습니다.

여기서 사용할 명령어는 d(dimstyle)입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왼쪽에 스타일(s)부위에는 현재 2개의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iso-25 표준 스타일과 standard 표준 스타일

이부분을 바꿔서 사용하셔도 좋지만, 전 복사를 하겠습니다.

1번 standard를 누른 상태에서 2번 새로 만들기 3번 사본 standard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a4용 치수를 만들기 위해서 "a4"라는 이름의 스타이을 만들겠습니다.

 

치수 스타일에 a4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편집을 해줍니다. (저는 설명하기 위해 창을 닫았지만, 보통 새로이름을 바꾸면, 바로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처음 보여지는 선 탭 메뉴부분입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치수선이 무엇인지 치수 보조선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편집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먼저 색상은 치수선과 치수보조선을 틀리게 해 줍니다.

여기서 한가지, 색상은 일반 원색(검,흰,빨,노,파,초록)등 원색을 사용할경우 그 색상이 진하게 프린트 됩니다.

저는 파스텔톤의 색상들(즉, 두~세가지의 색상을 혼합한색상들)을 사용할때 프린트시 보기에 더 낳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제 스타일대로 화면을 편집해 보겠습니다.

색상 선택은 각메뉴의 우측에 있는 체크 박스를 열면 그아래 색상 선택이라는 곳을 클릭해주면, 색상 표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해 줍니다.

일부러 치수보조선을 어두운계열로 치수선은 밝은 계열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또한 선가중치는 현재 사용되어지는 도면층의 최소 굵기인 0.18mm보다 가늘게 선택해 주었습니다.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치수선에서

기준선 간격은 한개의 특정기준치수를 정하였을때, 이후에 치수선의 자동 기입 위치를 입력합니다.

저는 기준치수와 이어지는 치수를 같은 선상에 둘것이므로 그 값을 "0mm"로 지정해 주었습니다.  --관련 명령어 (dimbaseline)

 

억제 : 치수선 1, 치수선 2  이것은 치수선에 의해 도면해독이 어려운 경우나 특별한경우 해당 치수선을 보이지 않게 해줄 필요가 있을때 사용 됩니다.

사용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이 상태는 치수선 1을 억제시킨 상태입니다. --

치수 보조선에서 억재또한 위와 같은 형태로 사용되어 집니다.

 

치수선 너머로 연장 : 치수선위쪽으로 연장되는 치수 보조선의 길이를 설정해 줍니다. 이 메뉴를 사용하는 이유는

치수선의 거리(화살표끝-거리)를 좀더 잘 표현해 줄수 있습니다.

 

원점에서 간격띄우기 : 이는 치수를 기입할때 해당 끝 지점에서 얼마나 떨어져서 치수보조선이 시작될지에 대하여 설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만약,  외형선의 끝과 동시에 치수보조선이 시작된다면, 외형선과 치수 선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왼쪽은 간격띄우기 값이 "0mm"  우측은 "0.5mm"  확실한 구분이 된다고 보여집니다.

 

다음은 기호 및 화살표 탭

기본화면입니다.  여기서도 임의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화살표는 기본값으로 둡니다. 만약 건축이나 화살표가 아닌 다른 기호를 사용하자고 한다면, 해당 메뉴의 아래 선택상자에서 선택해 줄수 있습니다.

 

화살표 크기 : 말그대로 화살표의 크기입니다.  치수선 사이의 거리가 짧은데 화살표가 크다면 이상하겠죠?

 

중심표식  : 지름 또는 반지름 치수 작성시 원의 중심표시의 크기를 표시해 주어서 해당치수가 어떤 형상(원 또는 반지름)의 치수인지를 알아보기 쉽게 하여 줍니다. 

 

치수 끊기 : 만약 치수를 치수선 사이에 넣고자 한다면, 그 치수선을 끊어야 하는데, 이때 치수 문자와 치수선과의 갭을 정해줍니다.

 

다음은 문자 탭입니다.

 

역시 임의 대로 편집해 보겠습니다.

문자스타일은 기본으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스타일의 폰트(글꼴)를 가지고 있다고 볼수 없기때문에 기본사항으로 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폰트트때문에 그림이 안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자 색상은 좀더 눈에 띄게 하기 위하여 초록색으로 정의했습니다.

 

채우기는 문자를 좀더 강조하기 위해 문자 주위를 색으로 채워줍니다. --호불호가 있는 설정입니다.--

 

문자높이 일반적인 a4용지 출력시 가장 보기 좋은 글꼴의 크기는 2.5~3정도라고 합니다.

 

문자 위치 기본 중심이었지만, 해당 선을 끊지 않기 위해서 외부로 위치시켜줬습니다.

 

치수선에서 간격띄우기 치수선과의 갭이 없다면 문자가 깨지는 형태로 보여질수 있습니다. 0.5~1정도 추천합니다.

 

치수선에 정령을 눌렀을 경우 치수선의 방향 위치와 같게 자동 배치 됩니다.

 

다음은 맞춤 탭.

이곳에선 문자위치를 치수선 위, 지시선 사용으로 바꿔줍니다.

다만, 이부분도 상황에 따라 본인 취향이 다르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여기서 알아주셔야 할부분은 치수 피쳐 축척입니다. 이는 말그대로 치수의 보여지는 부분의 축척입니다.

이는 치수는 변하지 않지만 세팅되어진 모든것,(화살표, 문자, 간격띄우기등..) 이 축척된 상태로 변한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세팅은 a4용 이지만 a3용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현재보다 모든 조건을 크게 가져가야 합니다.

해당 스타일을 복사해서 해당 축척만 바꿔주어도 일일이 다시 세팅 하지 않아 주어도 된다는 것 입니다.

 

다음으로 있는 1차 단위탭에서는 정밀도와 축척 정도만 아셔도 될것입니다.

 

정밀도 부분의 세팅이 필요한 이유는 건축과 같은 곳에서의 공차는 몇 cm ~ 부터입니다. 그런데 구지 치수를 0.000mm 로 표기할 이유는 없을 것 입니다.

 

반대로 초 정밀 부품에서는 미크론 단위의 치수가 필요할수 있기때문에 해당 부품의 치수를 표현해 줍니다.

현재의 정밀도는 미크론 단위까지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기계설계에서 잘 설계된(?) 제품이라면, 0.01의 단위가 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다만 요즘 추세로 본다면, 3D설계로 하향 설계된 제품의 경우 치수가 0.00001이하의 치수도 나옵니다. 이는 3D설계시 스냅의 위치가 부정확 했거나, 서로의 상관관계상 부득이 하게 그런치수가 나오는경우 치수가 나올수 있습니다.)

 

그아래 나오는 축척 비율 이부분은 솔찍히 사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저런 축척 하나 하나를 스타일로 관리한다는 것은 본인의 스트레스를 +1 하는 것이고, 실수 할수 있는 확률을 +1 늘리는 것입니다.

 

요즘 같이 캐드로 모든 업무가 진행 되는 시기에는 무의미 하다라고 봅니다. 쉽게 말해서 그림은 축척 1인데 실치수가 2라면, 그냥 그림을 2배로 늘리면 해결되는 문제 입니다.(간혹 상세도 같은부위에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그냥 해당 치수의 매치프로퍼티-ma-  또는 ctrl+1 메뉴에서 해당 축척을 바꿔주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그뒤의 대체공차나 공차부위는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뉴입니다.

 

이렇게 해서 적용시켜서 대략적인 치수를 뽑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부품의 길이가 168mm입니다. 개인적으로 a4에 적용하기엔 거의 반이상을 차지하는 크기이므로, 조금 아쉬운 감이 있네요.

만약 좀더 보기 좋게 만든다고 한다면, 화살표크기를 약간 키우겠습니다. 

문자 또한 약간 키우겠습니다. 

원점에서 간격띄우기도 값을 조금더 많이 주겠습니다. 

 

위사항을 수정하여 선가중치를 적용해서 다시 본다면,

 

 

좀더 보기좋은 상황이 된것 같습니다. 

 

만약 a3 또는 그 어정쩡한 사이의 치수를 뽑고자한다면 현재의 치수스타일을 복사하여,

피쳐 축척으로 10개든 20개든 만들어 출력시 가장 보기 좋은 형태의 스타일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치수선과 레이어 관리에 대한 부분이며, 다음번엔 치수 기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